"본 게시물은 <연구원정 원데이클래스>를 통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지난 2주간 교사의 번영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이에 대한 학계의 연구 동향을 살펴보았습니다.
오늘은 해외에서는 교사의 스트레스와 교사의 번영을 어떻게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 하기 위해, 한 편의 논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연구는 최근 우리 교육 현장에서 일어난 큰 변화와 그에 따른 교사들의 경험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논문 제목은 "Thriving Beyond Resilience Despite Stress: A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Newly Developed Teacher Stress Scale and Teacher Thriving Scale” (스트레스에도 불구하고 회복탄력성을 넘어 번영하기: 새로 개발된 교사 스트레스 척도와 교사 번영 척도에 대한 심리측정 평가) 입니다.
2020년 초, 코로나19가 전 세계를 강타했습니다. 우리의 일상생활이 크게 바뀌었죠. 교육 현장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학교들은 갑자기 원격 수업, 대면 수업, 또는 이 둘을 섞은 혼합 수업 등 새로운 방식을 도입해야 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모든 교사들에게 어려움을 안겼지만, 특히 특별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한 어린 학생들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에게는 더 큰 어려움을 주었습니다. 사실, 코로나19 이전에도 미국의 유아 교사들은 이미 많은 스트레스를 겪고 있었지만, 팬데믹으로 상황이 더 악화된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잘 적응하고, 심지어 성장하고 번영하는 교사들도 있었습니다.
논문을 쓴 연구진들은 이런 현상에 대해 "어떻게 일부 교사들은 이런 스트레스 속에서도 잘 견디고 심지어 번영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고, 이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서 연구를 시작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연구들은 교사들이 스트레스에 어떻게 '대처'하는지, 또는 얼마나 빨리 '회복'하는지에 초점을 맞췄지만, 이 연구진들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단순히 스트레스를 견디는 것을 넘어서 그 경험을 통해 어떻게 성장하고 '번영(Thriving)' 할 수 있는지 알아보고 싶었던 것이죠. 그래서 어떤 요인들이 교사들의 스트레스와 번영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보호 요인 모델' 이론과, '번영 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호 요인 모델'에 따르면 개인의 강점이나 사회적 지원과 같은 보호 요인이 역경에 대한 대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학교 내에서의 긍정적인 관계나 정서적 지원이 교사들의 스트레스 회복력을 높이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번영 이론'에서는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은 네 가지(굴복, 생존, 회복, 번영)로 나누고 있으며, 여기서 '번영'은 단순히 스트레스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라, 그 경험을 통해 더 성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연구의 핵심은 앞선 두 이론을 바탕으로 두 가지 새로운 측정 도구를 개발하고, 검증한 것입니다.
교사 스트레스 척도(TSS)는 두 가지 주요 원인을 밝혀냈습니다.
- 하나는 '학교 기반 지원의 부족'이고, 다른 하나는 '교육 관련 요구사항'입니다.
- 쉽게 말해, 교사들은 학교로부터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과도한 업무 요구를 받을 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는 것입니다.
교사 번영 척도(TTS)는 세 가지 중요한 요소를 찾아냈습니다.
- 적응성과 유연성, 개인적 강점과 전문적 성장, 긍정적 마인드셋
- 어려운 상황에서도 잘 적응하고, 자신의 강점을 살리며,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교사들이 더 잘 '번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흥미로운 점은 스트레스와 번영이 서로 반대 관계에 있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높으면 번영하기 어렵고, 반대로 번영 능력이 높으면 스트레스를 잘 극복한다는 것입니다.
연구 결과는 단순히 교사들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을 넘어, 그들이 어떻게 성장하고 번영할 수 있는 지에 초점을 맞췄다는 점에서 교사 지원 정책이나 프로그램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서 스트레스 관리 기술 뿐만 아니라 적응력을 키우고 긍정적 사고방식을 함양하는 내용을 포함할 수 있겠죠. 또한, 이 연구는 교사의 번영이 시간에 따라 변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교사 지원이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는 교육 현장의 실제 상황을 반영하고, 교사들의 웰빙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저는 이 연구를 자세히 살펴보면서, 교사들의 스트레스와 번영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다차원적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확인했습니다.
스트레스와 번영이 서로 반대 관계에 있으면서도 교사의 정신 건강과 직업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는 기존의 제가 가지고 있던 관점을 넘어 새로운 시각을 얻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교사 번영의 세 가지 핵심 요소(적응력과 유연성, 개인적 강점과 전문성 성장, 긍정적 사고방식)가 기존에 제가 생각했던 번영의 하위 개념(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직무 관련, 기본적 욕구)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지 더 깊이 탐구해보아야 겠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오늘 소개한 논문이 향후 국내 교사의 번영에 대한 개념과 측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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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멘트
2'번영'은 일종의 회복탄력성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근육이 찢어지고 회복하면 이전보다 더 커진 것처럼 스트레스를 회복하면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가 되는거죠. 스트레스 0 의 사회는 있을 수 없으니 이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고, 번영할 수 있는 방법이 다음 논문에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번영'은 일종의 회복탄력성이라는 생각도 드네요. 근육이 찢어지고 회복하면 이전보다 더 커진 것처럼 스트레스를 회복하면 이전보다 더 나은 상태가 되는거죠. 스트레스 0 의 사회는 있을 수 없으니 이 스트레스를 적절히 관리하고, 번영할 수 있는 방법이 다음 논문에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