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연구원정] 행복한 학교문화조성을 위한 교사번영 지원 체제 개발 연구

2024.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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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게시물은 <연구원정 원데이클래스>를 통해 정리한 내용입니다."


교사의 번영, 사회의 미래를 밝히는 열쇠!

 현대사회에서 일은 단순한 생계 수단을 넘어 개인의 정체성과 삶의 질을 좌우하는 핵십요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깨어있는 시간의 1/3 이상을 일터에서 보내는 만큼, 일에서의 성공과 번영(thriving)은 개인의 전반적인 웰빙과 직결됩니다. ‘일에서의 번영(thriving from work)’이란 업무와 근무 조건에 대한 경험을 통해 전반적인 삶에서 번창하여 직장, 가정, 지역사회에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기여하는 긍정적인 정신적, 신체적, 사회적 기능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특히 교사에게 있어 일에서의 번영은 더욱 중요합니다. 교사는 단순한 지식 전달자가 아닌 사회의 미래를 형성하는 핵심 주체이기 때문입니다. 듀르켕의 사회화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프레이리의 비판적 교육학, 에픽스타인의 모델 등 다양한 교육 이론들은 교사의 다면적 역할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교사가 학생들의 가치관 형성, 롤모델, 사회 변화의 촉매제, 그리고 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고 설명합니다.

 교사의 번영은 우리 사회가 직면한 여러 교육 문제들의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교육 불평등, 학생들의 정신 건강 문제, 교사 탈진 및 이직률 증가, 사회적 신뢰 저하 등의 이슈들은 근본적으로 교사의 일에서의 성공과 번영의 부재에서 비롯된 측면이 큽니다. 교사가 자신의 직업에서 성취감과 만족을 느끼며 번영할 때, 더 열정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개별 학생의 요구에 더 섬세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의 질을 높이고 교육 불평등을 해소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정신 건강 증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번영하는 교사들은 직업 만족도가 높아 이직률이 낮아지고, 이는 교육의 안정성과 연속성을 보장합니다. 더불어 열정적이고 만족스러운 교직 생활을 하는 교사들의 모습은 교육에 대한 사회적 신뢰를 회복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교사의 번영이 단순히 교사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체의 미래와 직결된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교사가 일에서 번영할 때 그 혜택은 학생들에게 전해지고, 나아가 우리 사회 전체로 확산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제는 우리 사회가 교사의 번영에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해 나갈지, 함께 고민하고 행동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교사의 번영을 결정짓는 요인들

교사의 일에서의 번영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로 볼 수 있지만, 번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단순하지 않으며, 복잡하고 다층적인 특성을 지닙니다.

최근 연구들은 교사의 번영이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직무적 그리고 기본적 욕구 등 다양한 차원에서 영향을 받는 다는 점을 밝혀내고 있습니다.

  1. 심리적 측면에서는 일의 의미, 성장 발전의 기회, 개인의 가치관과 직업 가치의 일치가 중요합니다.
  2. 정서적 측면으로는 직무 만족, 삶의 만족, 행복감, 웰빙, 업무 몰입과 열정이 핵심 요소로 작용합니다.
  3. 사회적 측면에서는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 관리자와의 관계, 소속감, 안전, 존중, 공정한 대우가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4. 직무 관련 요인으로는 적절한 자원 제공, 업무 강도, 필요한 지식과 기술, 직무 요구사항, 자율성, 통제권 등이 있습니다.
  5. 기본적 욕구 충족, 즉 일-가정 균형, 승진 기회, 신뢰, 공정한 평가, 적절한 급여와 복리후생 등 도 간과할 수 없는 요소입니다.
교사의 번영을 위한 세가지 핵심 과제

주목할 점은 교사의 역할이 사회 문화적 특성과 정책적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히 한국의 특수한 맥락에서 교사의 일에서의 번영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개념적 요소들은 무엇인지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세가지 연구 방향이 제시됩니다.

  1. 한국 교사들의 일에서의 번영에 대한 개념과 요소를 명확히 정립하는 연구
  2. 1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사의 일에서의 번영을 정확히 진단할 수 있는 도구 개발
  3. 개발된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한국 교사의 일에서의 번영에 대한 통합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토대로 다층적인 개입 전략을 수립하는 연구
행복한 교사, 행복한 대한민국: 우리가 주목해야 할 교육의 핵심

앞서 언급한 연구들은 단순한 학문적 성과를 넘어, 우리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토대가 될 것입니다. 교사들이 진정으로 번영할 때, 그 혜택은 학생들에게 전해지고 궁극적으로는 우리 사회 전체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입니다. 우리 모두가 교사의 번영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위한 연구와 정책 개발에 동참할 때, 우리는 더 나은 교육 환경과 밝은 미래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 ⓒ 2024.8.2.  HWANG SOO JUNG, All rights reserved. 

  이 글은 향후 작성자의 학술적 연구를 위한 초안으로, 작성자의 허락없이 복사, 인용, 배포, 상업적 이용을 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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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겠지만 일종의 교사 노동 실태가 정립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Shsid 비회원

다섯가지 측면으로 분석을 시도하신게 인상적입니다. 교사도 직장인인지라 4번 직무영역요인이 제일 크다고 생각되긴하지만 직군의 특성상 다섯가지가 굉장히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연구를 진행하신다면 연구대상을 어떻게 선정하실지 인터뷰가 어떻게 설계될지 기대가 됩니다.

어느 곳보다도 건강해야하는 교육생태계에서 꼭 풀어가야할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해요. susu님 응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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