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6일을 기억하는 캠페이너들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1.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나는?
-속보와 오보
-실시간 생중계
-침몰하는 세월호와 오열하는 가족들
-외신과 기레기
2. 2014년 4월 16일, 그날로부터 10년
-재난보도준칙 제정
-꾸준함과 연대
-애도와 책임
-<시사IN> 시리즈 보도 ‘세월호 10년, 100명의 기억’
“이태원 참사를 보며 유가족들에게 미안했어요. 그런 참사를 만들지 않겠다고 싸워왔는데 결국 또 희생자가 나왔잖아요(세월호 생존자 장애진씨의 아빠 장동원씨).”
“10년이 지났는데, 저는 몇 년밖에 안 지난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현재 우리는 진행형이잖아요. 10주기를 계기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진짜 간절해요. 근데 또 한편으로는 변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그렇지만 멈추면 안 될 것 같아요(세월호 생존자 장애진씨 엄마 김순덕씨).”
3. 지난 10년 사이 한국 사회는 얼마나 나아갔나? 그럼에도…
【운항관리규정, 비상 부서배치표에 나타난 선원들의 임무와 실제행동】
직위 | 이름 | 비상사태 시 역할 | 실제 행동 | 도주 여부 |
(나이) | ||||
선장 | 이준석 | 선내총지휘 | 승객들에게 선내대기 지시만 하고 | 도주 |
| (69) | 승무경력 27년9월 | 선원들과 도주, 승객들을 선내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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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갇히게 만듦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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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 강원식 | 현장지휘 | 최초 구조요청을 진도VTS가 아닌 제주 | 도주 |
항해사 | (42) | 우현 미끄럼틀 | VTS로 해 사고 전파에 차질 빚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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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무경력 20년5월 | 청해진해운 직원과 통화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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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정훈 | 1등항해사 보조 | 제주운항관리실과 교신, SSB | 도주 |
| (34) | 우현 슈트 투하 | 도주하는 선원에게 구명조끼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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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무경력 3년7월 | 다른 선원의 진도VTS와 교신에 끼어들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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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활한 교신방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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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등 | 김영호 | 선장보좌, 좌현 미끄럼틀,구명뗏목 | 진도VTS와 교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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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사 | (47) | 승무경력 2년4월 | 여객부에 선내대기방송 무선지시 | 도주 |
3등 | 박한결 | 선장보좌 | 비상부서배치표상 의무 실행하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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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해사 | (26) | 비상통신 | 힐링펌프 조정하다 실패 보고 | 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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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승무경력 2년1월 | 조타실 좌현 출입구에서 울고 있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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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 박경남 | 조타수, 구명뗏목 | 진도VTS와 교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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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타수 | (60) | 승무경력 5년9월 | 조타실 좌현 출입구에서 바깥쪽 쳐다만 봄. | 도주 |
2등 | 오용석 | 좌현 구명뗏목 | 2등항해사가 VHF 교신 시 통신기기 전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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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타수 | (58) | 승무경력 9년11월 | GPS 위치를 알려줌 | 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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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주하는 선원 위해 출입문에 고무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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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묶어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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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등 | 조준기 | 우현 구명뗏목 | 조타기 잡고 있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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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타수 | (56) | 사다리투하 |
| 도주 |
기관장 | 박기호 | 기관실 총지휘 | 조타실에서 엔진정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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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 | 승무경력24년11월 | 기관실에 있던 기관부 선원도주 지시 | 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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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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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 손지태 | 우현 미끄럼틀 |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 도주 |
기관사 | (58) | 구명 뗏목, 승무경력21년3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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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등 | 이수진 | 기관장 보좌 |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 도주 |
기관사 | (26) | 승무경력1년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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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기장 | 전영준 | 우현 미끄럼틀 |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 도주 |
| (61) | 구명 뗏목 승무경력23년11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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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등 | 이영재 | 좌현 미끄럼틀 |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 도주 |
조기수 | (56) | 구명 뗏목 승무경력28년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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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등 | 박성용 | 우현 비상사다리 |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 도주 |
조기수 | (59) | 승무경력27년7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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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등 | 김규찬 | 우현 비상사다리 |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 도주 |
조기수 | (62) | 승무경력10년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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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장 | 양대홍 | 승객유도 | 5층, 4층, 3층 다니며 승객탈출유도 | 사망 |
| (45) | 안내방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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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원 | 강혜성 | 승객유도 | 선내대기 안내방송 | 탈출 |
| (32) |
| 4층으로 승객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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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지영 | 승객유도 | 3층 안내데스크에서 조타실에 무전 | 사망 |
| (22) |
| 3층 좌현 출입문으로 승객탈출 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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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층으로 승객이동 대피유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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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현선 | 승객유도 | 4층에서 승객들 좌현 출입문 탈출유도 | 사망 |
| (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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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트 | 안현영 | 선원 아님 | 승객들 3층에서 4층으로 이동대피 유도 | 사망 |
담당직원 | (28) | 비상시 역할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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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장 | 최찬열 | 승객유도 | 곧바로 도주 | 도주 |
| (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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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수 | 김문익 | 승객유도 | 3층 기관부 객실 복도로 떨어짐 | 사망 |
| (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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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원 | 이묘희 | 승객유도 | 3층 기관부 객실 복도로 떨어짐 | 사망 |
| (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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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임 | 승객유도 | 곧바로 도주 | 도주 |
| (5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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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책임을 묻다>
“책(<책임을 묻다>)을 덮고도 유난히 마음에 남는 구절이 있다. 승객 탈출 업무에 나선 선원은 숨졌고, 도망간 선원은 살았다는 사실을 정리해둔 일지다. '구조'과 '도주'로 나뉜 세계에선, 해야할 일을 한 사람만 희생당했다. 선원만이 아니다. 고위공직자가, 대통령이, 국가가 책임자 자리에서 내뺐다. 그래서 우리는 세월호 참사를 겪고 감히 아이들에게 어른들의 말을 들으라고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여기, 온몸으로 그 세계에 저항하며 앞으로 나아가려 한 이들이 있다. 세월호 가족과 변호인들이 수사·재판 기록을 바탕으로 지난 10년을 치열하게 복원해놓았다. 깊은 감사를 전한다.”
코멘트
1도망가는 선원과 책임지지 않은 책임자들, 희생된 건 힘없는 시민들이었다는 게 세월호 참사의 단면이라는 게 건조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사실 같네요. 우리는 여기서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하는지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