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세월호와 나

2024.04.12

339
1
시사IN 김은지 기자입니다

4월 16일을 기억하는 캠페이너들의 이야기를 나눕니다.

1. 2014년 4월 16일, 그날의 나는?

-속보와 오보

-실시간 생중계

-침몰하는 세월호와 오열하는 가족들

-외신과 기레기

 

 

2. 2014년 4월 16일, 그날로부터 10년

-재난보도준칙 제정

-꾸준함과 연대

-애도와 책임

-<시사IN> 시리즈 보도 ‘세월호 10년, 100명의 기억’

 

“이태원 참사를 보며 유가족들에게 미안했어요. 그런 참사를 만들지 않겠다고 싸워왔는데 결국 또 희생자가 나왔잖아요(세월호 생존자 장애진씨의 아빠 장동원씨).”

 

“10년이 지났는데, 저는 몇 년밖에 안 지난 것 같은 생각이 들어요. 현재 우리는 진행형이잖아요. 10주기를 계기로 많은 변화가 있었으면 좋겠어요. 진짜 간절해요. 근데 또 한편으로는 변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어요. 그렇지만 멈추면 안 될 것 같아요(세월호 생존자 장애진씨 엄마 김순덕씨).”

 

 

3. 지난 10년 사이 한국 사회는 얼마나 나아갔나? 그럼에도…

 

【운항관리규정, 비상 부서배치표에 나타난 선원들의 임무와 실제행동】

직위

이름

비상사태 시 역할

실제 행동

도주 여부

(나이)

선장

이준석

선내총지휘

승객들에게 선내대기 지시만 하고

도주

 

(69)

승무경력 27년9월

선원들과 도주, 승객들을 선내에

 

 

 

 

갇히게 만듦

 

1등

강원식

현장지휘

최초 구조요청을 진도VTS가 아닌 제주

도주

항해사

(42)

우현 미끄럼틀

VTS로 해 사고 전파에 차질 빚음

 

 

 

승무경력 20년5월

청해진해운 직원과 통화만 함

 

 

 

 

 

 

 

신정훈

1등항해사 보조

제주운항관리실과 교신, SSB

도주

 

(34)

우현 슈트 투하

도주하는 선원에게 구명조끼 전달

 

 

 

승무경력 3년7월

다른 선원의 진도VTS와 교신에 끼어들어

 

 

 

 

원활한 교신방해

 

2등

김영호

선장보좌, 좌현 미끄럼틀,구명뗏목

진도VTS와 교신

 

항해사

(47)

승무경력 2년4월

여객부에 선내대기방송 무선지시

도주

3등

박한결

선장보좌

비상부서배치표상 의무 실행하지 않음

 

항해사

(26)

비상통신

힐링펌프 조정하다 실패 보고

도주

 

 

승무경력 2년1월

조타실 좌현 출입구에서 울고 있었음

 

1등

박경남

조타수, 구명뗏목

진도VTS와 교신

 

조타수

(60)

승무경력 5년9월

조타실 좌현 출입구에서 바깥쪽 쳐다만 봄.

도주

2등

오용석

좌현 구명뗏목

2등항해사가 VHF 교신 시 통신기기 전달

 

조타수

(58)

승무경력 9년11월

GPS 위치를 알려줌

도주

 

 

 

도주하는 선원 위해 출입문에 고무호스

 

 

 

 

묶어줌

 

3등

조준기

우현 구명뗏목

조타기 잡고 있었음

 

조타수

(56)

사다리투하

 

도주

기관장

박기호

기관실 총지휘

조타실에서 엔진정지

 

 

(54)

승무경력24년11월

기관실에 있던 기관부 선원도주 지시

도주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1등

손지태

우현 미끄럼틀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도주

기관사

(58)

구명 뗏목,

승무경력21년3월

 

 

3등

이수진

기관장 보좌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도주

기관사

(26)

승무경력1년4월

 

 

조기장

전영준

우현 미끄럼틀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도주

 

(61)

구명 뗏목

승무경력23년11월

 

 

1등

이영재

좌현 미끄럼틀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도주

조기수

(56)

구명 뗏목

승무경력28년8월

 

 

2등

박성용

우현 비상사다리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도주

조기수

(59)

승무경력27년7월

 

 

3등

김규찬

우현 비상사다리

3층 기관부 객실복도에 대기하다 도주

도주

조기수

(62)

승무경력10년4월

 

 

사무장

양대홍

승객유도

5층, 4층, 3층 다니며 승객탈출유도

사망

 

(45)

안내방송

 

 

사무원

강혜성

승객유도

선내대기 안내방송

탈출

 

(32)

 

4층으로 승객유도

 

 

박지영

승객유도

3층 안내데스크에서 조타실에 무전

사망

 

(22)

 

3층 좌현 출입문으로 승객탈출 유도

 

 

 

 

4층으로 승객이동 대피유도

 

 

정현선

승객유도

4층에서 승객들 좌현 출입문 탈출유도

사망

 

(28)

 

 

 

이벤트

안현영

선원 아님

승객들 3층에서 4층으로 이동대피 유도

사망

담당직원

(28)

비상시 역할 없음

 

 

조리장

최찬열

승객유도

곧바로 도주

도주

 

(58)

 

 

 

조리수

김문익

승객유도

3층 기관부 객실 복도로 떨어짐

사망

 

(61)

 

 

 

조리원

이묘희

승객유도

3층 기관부 객실 복도로 떨어짐

사망

 

(56)

 

 

 

 

김종임

승객유도

곧바로 도주

도주

 

(51)

 

 

 

출처: <책임을 묻다>

 

 

“책(<책임을 묻다>)을 덮고도 유난히 마음에 남는 구절이 있다. 승객 탈출 업무에 나선 선원은 숨졌고, 도망간 선원은 살았다는 사실을 정리해둔 일지다. '구조'과 '도주'로 나뉜 세계에선, 해야할 일을 한 사람만 희생당했다. 선원만이 아니다. 고위공직자가, 대통령이, 국가가 책임자 자리에서 내뺐다. 그래서 우리는 세월호 참사를 겪고 감히 아이들에게 어른들의 말을 들으라고 할 수 없게 되었다. 그럼에도 여기, 온몸으로 그 세계에 저항하며 앞으로 나아가려 한 이들이 있다. 세월호 가족과 변호인들이 수사·재판 기록을 바탕으로 지난 10년을 치열하게 복원해놓았다. 깊은 감사를 전한다.” 

공유하기

이슈

4.16 세월호 참사

구독자 58명

도망가는 선원과 책임지지 않은 책임자들, 희생된 건 힘없는 시민들이었다는 게 세월호 참사의 단면이라는 게 건조하지만 있는 그대로의 사실 같네요. 우리는 여기서 변화가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져야 하는지 답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요?